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 PRIME창의융합대학

 

BIM 기반 재난안전소방 설계전문가, 방재 및 소방공무원을 양성하는
재난안전소방학과

네이버 밴드 바로가기

재난안전소방학과

재난안전소방학과

재난안전소방학과는 재난·안전 관리체계 강화, 안전문화운동 확산, 유비쿼터스형 국민중심 안전망 구축과 홍수·산사태 등의 재해 걱정없는 안심국토 실현, 국민의 안전한 삶 보장을 위해 재난대응시스템구축, 재난·안전 R&D 기능 강화 및 원스톱 재난안전 통신망 구축 등 실무역량을 갖춘 재난안전소방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개설되었습니다.
재난안전소방 구조물의 기획에서 설계, 시공단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공정과 협의과정에서 발생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와 도면 등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BIM기반의 통합설계 프로세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있다. BIM기반 통합설계프로세스는 이러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로서 건물의 초기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시공 및 사후유지관리를 포함한 전 생애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재난안전소방공무원 및 BIM기반 설계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국내 대표적인 BIM교육기관인 한국 BIM 교육원과 교육, 인턴십 및 취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당 산업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을 갖춘 인재를 해당기업들과 함께 교육하고 졸업 이후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예약학과] 형태로 운영합니다.

인재상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기반 재난안전소방 전문가

교육목표

  • 재난극복기술을 중심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인재
  • 인문융합 역량을 갖춘 안전한 사회구현을 위한 재난안전소방 공무원 양성
  • 공학적 리더십과 창의력을 갖춘 BIM기반 재난안전소방 설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특성화

재난안전소방학과의 교육과정은 [3+1] 제도로서 대학주도교육과정 3년에 이어서 이루어지는 기업참여교육과정 1년을 통해 전 생애주기 핵심역량 교육과정으로부터 전공기본/심화 교육과정에 이르는 전공역량교육 뿐만아니라 산업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 교육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 BIM기반 재난안전소방 설계 전문가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인턴십을 의무화 하였습니다.
기업친화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이 직접 참여하여 대학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인재 예약형 교육시스템 운용하여 역량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차별화, 특성화된 교육
큰 이미지로 보기 +

진로 특성화

재난안전소방학과는 코오롱 글로벌(주)등 재난안전소방 관련 40여개 업체에서 설계 전문가를 양성해 달라고 인재예약 요구를 받았습니다.
한국BIM전문교육원에서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반영하여 직접 교육에 참여하여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예약기업들에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예약학과제도]를 통해 진로특성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실무능력을 갖춘 재난안전소방공무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국가의 재난안전을 책임지는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기업요구 맞춤형 교육
큰 이미지로 보기 +

취업 예약기업

㈜글로벌코오롱, ㈜혜인이엔이, 한국건설안전기술원, 에스큐 엔지니어링, 영인산업, ㈜삼인ES, ㈜한국CIM, MTM, 예다종합설계사무소, ㈜성지 컨설팅, ㈜버츄얼 빌더스, ㈜두올테크, ㈜우리S&P, PMI KOREA, ㈜유미드 시스템, ㈜YTC, ㈜지오시스템, ㈜BIM Peers, ㈜고려전산 등